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세상을 바꾸는 세계시민교육이 당신과 함께 합니다.

코피온 세계시민교육 안내

“세계가 만약 100명의 마을이라면 그 중 아이들은 28명입니다. 그  중 4명은 일을 합니다. 12명은 초등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먼저 당신이 사랑해주세요. 이 마을에 살고 있는 당신과 다른 모든 이들을 진정으로 나, 그리고 우리가 이 마을을 사랑해야 함을 알고 있다면 정말로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중

세계시민(Global Citizen)이란 ?

세계시민이란 지구촌의 한 사람으로서 전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세계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여 모든 사람이 행복하고 평화를 누릴 수 있게 되도록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코피온 세계시민교육이란 ?

세계시민교육은 한국의 아동, 청소년, 대학생 및 시민들이 환경, 전쟁, 경제 등 지구적 사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하고, 지구 공동체 의식을 가진 세계시민으로서의 태도와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참여형 학습으로 지구의 문제를 나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피온 세계시민교육의 요소

지식과 이해

모두 함께 사는 지구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지구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함께 사는 이웃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고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과 이해는 지구를 향한 관심과 기본적인 지식이 밑바탕이 됩니다.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에서는 세계화의 흐름속에 상호의존하여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지구에 대해 지식과 이해를 향상시킵니다.

기술

지구시민은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사안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은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밑바탕으로 하여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며 분쟁해결과 협동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치와 태도

지구시민교육을 통해 배운 지구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 기술을 바탕으로 지구안에 함께 살아가는 이웃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또한, 사회정의에 대한 헌신, 다문화 존중, 환경에 대한 관심,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 시각 등에 대한 지구시민의 노력이 변화를 이끌어내어 모두가 행복한 지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믿음은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을 통해 얻게 되는 지구시민의 가치와 태도입니다.

신청방법 및 안내사항
  • 신청방법 : 하단의 참가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이메일 접수
  • 신청대상 : 유아, 초등학생~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 등
  • 접수문의 : 코피온 세계시민교육센터  070-4459-9735, camp4@copion.or.kr

세계시민 강사양성 프로그램 소개

코피온 세계시민 강사는

코피온 세계시민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강사로서 인정 받은 후 지역사회 교육기관(유치원,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 파견되어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합니다.

양성과정 소개

1.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의미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2. 코피온의 다양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체험 및 시연

  • 대상 :
    평소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있는 대학생, 일반 시민
  • 자격요건 :
    평소 글로벌 이슈에 관심이 있는 분
    아동,청소년 교육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
    세계시민교육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있는 분
  • 신청방법 :
    추후 모집시 코피온 홈페이지 공지
  • 봉사활동 안내 :
    현장실습 후 코피온 세계시민강사증 발급
    코피온 세계시민교육 강의 진행
    코피온 해외봉사단 지원시 가산점 부여
코피온 페이스북 바로가기 코피온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코피온 카카오톡 바로가기 코피온 유튜브 바로가기 코피온 해피빈 바로가기 코피온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