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코피온 지구시민교육 강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코피온 지구시민교육 강사양성 프로그램에 참가히사고 수료하시면 강사 자격이 주어집니다.
강사양성 프로그램 일정은 미정이오니 코피온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교육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유아 부터 청소년(초/중/고)과 대학생, 일반 시민 등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학교, 기업 또는 단체에서 교육 받기를 희망할 경우 어떻게 신청하나요?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을 원하시는 단체의  구성원 숫자와 주제 등 강의를 구성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래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을 해주시면 담당자와의 일정 협의를 통해

교육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신청하기

자세한 사항은 02)6080-1363 혹은 E-mail : glc@copion.or.kr 로 문의해주세요.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코피온 지구시민교육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신청하기를 통해

신청을 해주시면 담당자와의 일정 및 주제 등의 협의를 통해

교육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신청하기

자세한 사항은 02)6080-1363 혹은 E-mail : glc@copion.or.kr 로 문의해주세요.

코피온에 방문/인터뷰하고 싶습니다.

홈페이지 [1:1문의하기]에 남겨 주시거나 전화[02-6080-1363]으로 연락주시면 일정 및 내용 조율 후 가능하십니다.

1:1문의하기

코피온 사무국에서 자원봉사/재능기부를 하고 싶어요.

사무국에서의 봉사활동은 업무지원 및 행정 혹은 외부행사시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재능기부[웹 디자인, 일러스트, 사진 촬영 등] 전문 지식, 자격증 등이 있으신 경우 참여 가능하십니다.

사무국 봉사와/ 재능기부 모집은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여 주시거나 전화[02-6080-1363]으로

연락주시면 일정 및 활동 내용을 조율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봉사확인서 및 봉사시간 확인서 발급

활동한 봉사단명, 파견국가 및 파견기간을 [1:1문의하기] 혹은 전화[02-6080-1183]으로 연락주시면 발급 가능합니다.

(단, 재발급에 대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 시간은 활동 종료 후 VMS아이디를 제출하셨다면 VMS(www.vms.or.kr)을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지구시민교육[세계시민교육]이 뭔가요?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지구안에서  전 세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을 지구시민이라 말합니다.

이에 따라, 지구시민교육은 국가,민족,인종 등의 개념을 뛰어넘어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 평화,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해 지구적 관점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여 실천하려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입니다.

코피온의 해외봉사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요?

코피온은 전국의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곳에 파견하고 있습니다.

코피온은 장기(6개월~1년), 단기(1주~2주) 해외봉사단 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봉사단에 따라 대학, 기업, 재단 등과 함께 파견하고 있습니다.

봉사단 지원은 어디에서 하나요?

모집되는 봉사단 마다 상이 하오니 모집공고를 자세히 숙지하여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봉사단 모집은 언제하나요?

청소년과 대학생 대상 봉사단은 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파견하고 있으나 봉사단별 상이하여 수시모집하고 있으니

코피온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코피온이 운영하고 있는 SNS를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코피온 페이스북 @copion  코피온 인스타그램 @copion_org

지원하기에 앞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먼저, 아래의 내용들을 상세히, 그리고 반드시 읽어보신 후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선배단원들의 현지 소식이나 경험담, COPION 단원 카페 등은 막연하게 지원하시기에 앞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필독사항

  ① 코피온 소개 및 총재 인사말
② Q & A 전문
③ COPION 단원 의무규약
④ 모집요강 및 일정
⑤ 해외통신원 : 월례보고서 및 종결(귀국)보고서

해외봉사단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모집되는 봉사단별 지원자격이 명시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공통적으로 해외파견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어야 하며, 지구촌 이웃을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갖춘 자이어야 합니다.

해외봉사단 선발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해외봉사단 선발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3차 종합평가(건강검진결과 및 교육훈련과정 포함)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단, 모집 봉사단별 파견분야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영어(현지어)를 잘해야 하나요?

파견되는 봉사단의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기파견의 경우 파견기관에서 요구하는 언어능력의 수준은 기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장기파견 봉사자의 경우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정도면 가능합니다.

단기봉사자의 경우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된다면 좋지만, 반드시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파견 전 준비해야할 것이 있나요?

봉사단별 상이함으로 단원으로 선발된 경우 사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권은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여권은 봉사단 사전교육 전에 발급받는 것을 권장하며 여권 만기일이 6개월 이내인 경우도 기간 연장이 필요합니다.

이외 예방접종, 준비물품 등 봉사단별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봉사단으로 파견되어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파견되는 국가, 기관에 따라 봉사활동 내용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봉사단 모집 시 안내되는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봉사활동 시간은 어떻게 주어지나요?

실제로 파견되어 봉사활동을 진행한 시간이 계산되어 주어지며 1일 평균 8시간으로 적용 됩니다.

후원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후원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가능 합니다.

후원하기 페이지 바로가기 

혹은, 코피온 [02-6080-1370]으로 전화 주시면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비정기 후원금(일시후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어떻게 보내면 되나요?

코피온 후원금계좌 [우리은행 1005-103-604174 /예금주: 사단법인코피온]로 보내주시거나,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후원하기-일시후원’을 선택하시면 후원금을 보내주실 수 있습니다.

기업, 단체 또는 가족으로 후원신청을 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동아리, 동호회, 기업 등의 단체명으로 후원가능하십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거나 전화[02-6080-1370] 연락 주시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 단체 구성원 각각의 이름으로 후원하기를 희망하시면 개별적으로 홈페이지 후원하기를 통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여러 명의 이름을 함께 등록하거나 단체명으로 등록한 경우 연말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어려운 점을 안내드립니다.

기업명으로 후원하고 세액공제 희망하실 경우 기업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기부금영수증]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1. 기부금 영수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의 [나의 후원>로그인>출력서비스>기부금영수증]을 통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홈페이지 [1:1 문의하기] 게시판이나 전화[02-6080-1370]으로 연락 주시면 우편, 이메일, 팩스 중 희망하시는 방법으로 별도 발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1. 연말정산[기부금영수증] 자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다운 받으실 수 있도록 매해 1월 초 국세청에 자료를 업로드 해드립니다.

단, 후원자님의 주민번호 전체자리가 코피온에 등록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자료와 관련하여 변경된 사항이 있으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12월안에 코피온으로 전화 혹은 이메일 주시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전화: 02-6080-1370 / E-mail: pr@copion.or.kr

 

3.기부금 영수증만 명의를 변경할 수 있나요?

후원에 관한 모든 증빙서류는 후원자 명 기준으로만 발급 가능합니다.

후원금액, 후원금 지급방법, 후원종류, 후원자정보 등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페이지 상단 [나의후원] 클릭 후 로그인 하시면 변경 가능하십니다. 혹은 전화[02-6080-1370]으로 연락주시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후원중지는 어떻게 하나요?

후원중단을 원하시는 경우 [1:1문의하기]에 후원자님의 성함, 생년월일, 연락처와 함께 내용을 남겨주시거나

전화[02-6080-1370]으로 연락주시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후원금은 투명하게 사용 되나요?

코피온은 기부금품 모금법상에 따라 후원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원금 사용의 투명성을 위하여 재정사용의 원칙을 준수하고 있으며 기관 내 감사, 외부감사(회계법인, 정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매해 홈페이지에 재정 보고서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재정보고서 보러가기

영어(현지언어)를 잘해야 하나요?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된다면 좋지만, 반드시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봉사활동이라면 어떤 활동을 주로 하나요?

국가와 기관마다 활동 내용은 다릅니다. 파견국가의 NGOs/NPOs에서 준비한 다양한 봉사활동이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램 소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상의 문제는 없나요?

단원들의 안전한 봉사활동을 위해 파견 나라와 기관 섭외 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끝나면 개인적으로 여행이 가능한가요?

출국에서 귀국까지 모든 활동은 함께 진행 됩니다. 개인의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에 귀국을 개인별로 할 수 없습니다.

봉사활동 시간은 어떻게 주어지나요?

1일 평균 8시간으로 적용되고, 전체 일정에서 하루는 제외됩니다. (이동시간으로 고려함)

코피온 페이스북 바로가기 코피온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코피온 카카오톡 바로가기 코피온 유튜브 바로가기 코피온 해피빈 바로가기 코피온블로그 바로가기